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날마다 함께하시길 기도합니다. 오늘은 갈라디아서 1장 1절에서 10절 말씀을 통해 갈라디아에 전해진 다른 복음 -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주신 은혜 함께 나눕니다.
1. 갈라디아서 개요 - 갈라디아 지역교회들을 위한 편지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제1차 전도여행을 다녀온 후 출발지이자 최종 도착지인 수리아 안디옥에서 갈라디아 지역의 교회들을 대상으로 쓴 편지입니다.
이러한 내용이 갈라디아서의 수신자가 1장 2~3절에 나옵니다.
갈라디아서 1:2
함께 있는 모든 형제와 더불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갈라디아서 1:3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2절에 보면 이 편지의 수신자가 나옵니다. 누구입니까?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입니다.
바울은 1차 전도여행을 다니면서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다베와 같은 지역을 다니며 복음을 전했는데, 이곳이 모두 갈라디아에 포함됩니다.
2. 갈라다아에 전해진 다른 복음
바울이 이렇게 전도여행을 마무리하면서 갈라디아 지역에 있는 교회들을 위해 편지를 쓴 이유는 바로 그곳에 전해진 '다른 복음'때문이었습니다.
갈라디아서 1: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바울이 참 복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들이 다른 복음을 따랐다는 것입니다.
바울도 열심을 내어 주의 복음을 전하였지만, 또 한편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왜곡하고 잘못된 가르침을 퍼뜨리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다른 복음이란 진짜 복음이 아닌 변질된 복음 가짜 복음을 말합니다.
갈라디아에 전해진 다른 복음은 가짜 복음은 예수를 믿어도 율법을 지켜야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것만으로는 불가하고, 율법을 지켜야 하나님께 인정받는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믿음만으로는 구원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것과 다르게, 행위(율법 준수)가 필요하다고 가르친 것입니다.
이러한 가르침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능력을 부정하는 것이었고 본질을 훼손시키는 일이었습니다.
참된 복음의 은혜를 누리지 못하고 여전히 율법의 올무에 갇히게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이에 바울은 강력한 어투로 다른 복음을 피하라고 권면합니다.
갈라디아서 1:8 /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갈라디아서 1:9 /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계속 반복되어 강조되는 문장이 보입니다.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다른 복음을 전해서도 믿어서도 안된다는 것입니다.
3.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누가복음 18장에 보면 어떤 관리가 예수께 나와 이렇게 묻습니다."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니까" (눅 18:18)
이 사람은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는 생각이 강력하게 자리 잡고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해야 구원을 받는다는 생각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생각입니다.
그래서 다른 종교를 보면 열심을 냅니다. 불교의 경우 상좌불와라고 해서, 항상 앉아 있고 눕지 않으면서 수행을 하기도 합니다. 성철 스님의 경우 출가 초기 8년 동안 오직 앉아서만 수행하며 누운 적이 없다고 합니다. 정말 놀라운 일이면서 정말 고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가 구원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댓가이지 은혜가 아닙니다. 내가 한 만큼 내가 보상을 받는 것이지요.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복음은 다릅니다.
나의 선행이나 노력 의지로서는 구원을 절대 이룰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 편에서 우리에게 주신 것이 바로 구원입니다 그래서 구원이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인 것입니다.
출애굽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력으로 홍해를 건널 수 있었을까요? 결코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열어 주셨기 때문에 건널 수 있었습니다.
구원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 열어 주셔서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의 길을 예비하였습니다. 복음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뿐입니다.
요한복음 14:6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
4. 갈라디아에 전해진 다른 복음-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 결론
갈라디아에 전해진 다른 복음처럼 오늘날 오염되고 훼손된 다른 복음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어떤 이단은 오늘날 예수인 나를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칩니다. 또 어떤 이단은 이긴 자에게 주신 요한계시록의 말씀을 들어야 구원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또 어떤 이단은 역시 율법과 행위를 지켜야 구원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율법은 귀한 것인데, 율법은 구원의 조건이 아닙니다. 구원받은 성도를 위해 주신 삶의 지침입니다.
이러한 다른 복음은 구원을 상실케 할 뿐만 아니라 그 은혜를 누리지 못하게 하는 위험한 함정입니다.
오직 예수 복음뿐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우리의 모든 죄와 사망을 이기셨습니다. 우리 공로나 우리의 노력이 아닌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사랑 때문입니다.
이 놀라운 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만 붙들고 나아가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성경 Q&A] - 성경에 담긴 숫자 상징과 의미 (기독교인이 알아야 할 성경숫자)
성경에 담긴 숫자 상징과 의미 (기독교인이 알아야 할 성경숫자)
성경에 나오는 숫자는 보통 문자적인 수를 가리키지만 때때로 특별한 의미와 상징을 담고 있습니다. 성경에 담긴 숫자의 상징과 의미를 안다면 성경을 이해하는데 더 풍성한 은혜를 누릴 수 있
beforethelord.tistory.com
[히브리어 성경] - 시편 23편 4절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에 담긴 성경의 메시지
시편 23편 4절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에 담긴 성경의 메시지
샬롬!! 많은 크리스천들이 사랑하는 성경구절에는 시편 23편의 말씀이 있습니다. 시편 23편의 담긴 말씀들이 독자들에게 큰 위로와 힘을 주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히 시편 23편 4절에 나오
beforethelord.tistory.com
[분류 전체 보기] - 25년 새해 말씀, 위로, 소망, 용기를 담고 있는 말씀
25년 새해 말씀, 위로, 소망, 용기를 담고 있는 말씀
25년도가 밝아 왔습니다. 24년도가 벌써 지난해가 되었네요. 24년 송구영신예배에서는 "새해 말씀으로 시작하"라는 말씀으로 은혜를 나누었습니다. 새해 여러 가지 목표와 소망하는 바가 참 많지
beforethelord.tistory.com
[성경 Q&A] - 2025년 부활절, 사순절 날짜, 기간, 의미 (달걀을 나누는 이유는)
2025년 부활절, 사순절 날짜, 기간, 의미 (달걀을 나누는 이유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5년 부활절 날짜와 사순절 기간, 그리고 각각 절기의 의미. 끝으로 부활절에 달걀을 나누는 의미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2025년 부활절 날짜2025년 부활절 날짜는 4월 20일(주
beforethelor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