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 QT/잠언

잠언 2장 1절~22절 (지혜를 힘써 구하라)

by Updream 2023. 12. 3.

잠언 2장 1절에서 22절 말씀을 통해 "지혜를 힘써 구하라"는 제목으로 받은 은혜 나눕니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평강이 늘 풍성히 넘치길 기도합니다.

 

잠언 2장 1절~22절
잠언 2장 1절~22절

 

지혜를 힘써 구하라

잠언 1장은 지혜가 무엇인지 소개한 이후에 지혜의 근본이 되시는 하나님께서 하나님 없이 살아가는 미련한 자들을 애타게 찾고 있음을 말씀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2장에서 잠언 말씀은 이번에는 독자들에게 지혜를 간절히 찾을 것을 권면합니다.

잠언 2:1 /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잠언 2:2 /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잠언 2:3 /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잠언 2:4 /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2절에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여, 3절에 지식을 불러 구하라,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여라.

 

그리고 4절에서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라 그리고 또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라고 말씀하는데 4절에서 말씀하는 그것은 바로 지혜입니다.

 

잠언 1장에서는 지혜가 길거리에서 부르고 광장에서 소리를 높이고, 시끄러운 길목에서 사람들을 향해 소리를 지른다고 말씀하였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이제는 우리가 지혜를 향해 소리를 높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잠언은 은을 구하는 것처럼, 또한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처럼 지혜를 찾아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만약 뒷동산에 금 10돈이 묻혀 있다는 소문이 돌면 다들 곡괭이 하나씩 들고 그것을 찾으려 혈안이 될 것입니다.

 

오늘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더 벌어 보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는지 모릅니다. 직업을 2~3개씩 갖고 있는 사람도 있고, 3~4시간만 자고 일만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만큼 조금이라도 더 벌기 위한 간절한 몸부림입니다.

 

그런데 잠언 말씀은, 이와 마찬가지로 그 지혜를 찾기 위해서 우리는 간절히 몸부림쳐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을 힘써 알라

그러면 도대체 우리가 간절히 찾고 구해야 할 그 지혜는 무엇입니까?

 

이미 잠언은 1장에서 지혜가 무엇인지를 정의했습니다.

잠언 1:7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같은 문장이 9장에도 나오는데, 9장에서는 지식을 지혜라고 바꾸어 사용했습니다.

잠언 9:10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잠언에서 말씀하는 '지식'이나 '지혜'는 같습니다. 지식과 지혜의 근본은 바로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잠언 2장에서 지혜를 구하라!! 애타게 구하고 찾으라는 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세상의 똑똑함과 슬기로움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구하고 하나님을 경외하기를 힘쓰며 하나님을 알아가기를 힘쓰라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구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잠언 2:5 /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먼저 우리가 하나님을 알게 되고,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닫게 됩니다.

 

6절 말씀을 보니까 하나님께서 지혜와 지식과 명철을 그에게 주십니다. 그리고 7절 말씀을 보면, 그들을 위하여 방패가 되어 주시고, 8절 말씀에는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여 주십니다. 9절 말씀에는 공의와 정의와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깨닫게 됩니다.

 

10절 말씀에는 지혜와 지식이 우리의 영혼을 즐겁게 만듭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도 지혜와 지식이 주시는 여러 가지 삶의 유익에 대해서 잠언은 말씀합니다.

 

그러니 사실 세상의 다른 어떤 것보다도 우리가 가장 먼저 구해야 할 것은 바로 하나님 경외입니다. 그리고 우리 자녀들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것도 바로 하나님 경외입니다.

 

우리가 또한 우리 자녀가 하나님을 아는 것만큼 인생에서 중요한 일은 없는 것입니다. 

 

 

지혜를 아는 자와 거부하는 자 

그런데 오늘 잠언 말씀은 2장을 마무리하면서,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하나 주십니다.

 

그것은 이 지혜의 말씀을 듣고 그 은혜와 복을 받는 이들이 있는 반면에, 지혜를 거부하고 멸망의 길로 나아가는 자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잠언 2:22 / 그러나 악인은 땅에서 끊어지겠고 간사한 자는 땅에서 뽑히리라

 

22절에 등장한 악인은 지혜를 거부하고 하나님 경외하지 않는 이들을 말합니다. 그리고 성경은 이들은 땅에서 끊어지고, 땅에서 뽑히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세상은 건강, 돈, 명예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혜라고 성경은 말씀합니다.

 

지혜는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가장 귀한 축복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분별하고, 오늘 말씀과 같이 지혜를 힘써 구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길 기도하며 소망합니다.